2008년 11월 7일 금요일

불면(INSOMNIA)

사람이 살아가면서 편안함을 느끼게 하는 세가지가 있다.
이를 삼쾌(三快)라 하는데 잘먹고 잘자고 잘 싸는 것이다.
씨애틀의 잠 못이루는 밤
불면증이란 수면의 시작과 유지가 힘든 것을 말하는 것으로 일과성으로 오기도 하지만 일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수면장애의 대표적 증상이다.
따라서 편안한 수면은 중추신경계의 활성화, 에너지의 저장, 체온조절 및 감각의 유지와 관련된 신체적 정신적 기능의 생체 리듬을 조절하는데 매우 중요한 것이다.
예전부터 고문의 한가지가 잠을 안재우는 것이 있었으니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는 불면증이야 말로 이루 말할 수 없는 참으로 괴로운 것이라 하겠다.
특히 이곳 씨애틀은 영화의 제목처럼 잠못이루어 괴로워하는 사람들이 많고 비가 부슬거리는 탓에 우울증에 빠지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불면증의 원인
옛날 전깃불이 없던 세상은 해가 지고 달이 뜨면 잠자리에 들고 해가 뜨면 일어나던 세상이었다.
자연의 순리에 따르는 생활 방식으로 자연의 이치에 순응하면 자연과 함께 사는 조화의 삶이었다.
오늘날은 밤낮을 바꾸어사는 세상이기에 음양의 조화가 깨졌으니 병이 많은것이며특히 불면의 밤을 보내는 고통이 심해지는 것이다.
대개 연세가 들어가면서 잠이 없어지는 노인성 불면증도 있으나 관절염을 비롯한 여러가지 동통이나 불안증이나 우울증 같은 신경성 질환이 있는 경우 흔히 불면증이 생길 수 있다.
특히 술과 담배 그리고 커피처럼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수들로 인하여 수면이 방해받는 경우가 많으며 잘못된 수면 습관이나 불규칙한 생활리듬과 환경의 변화 등이 불면증을 유발시키게 되는 것이다.
무엇보다 현대인의 복잡한 생활 가운데 발생하는 여러가지 스트레스가 불면을 비롯한 만병의 근원이 되지만 수면은 뇌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뇌의 여러 가지 병리적 소견에 대하여 간과 할 수가 없는 것이다.
특히 노인들의 경우 고혈압이나 뇌동맥경화를 비롯한 뇌혈관 질환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음을 잊어서는 아니 된다.
불면증의 치료
수면장애는 인체의 정상적인 생리기전에 영향을 끼쳐 집중력의 저하로 업무능력을 떨어뜨리고 각종 안전사고나 재해를 유발시키게 되므로 치료를 요하게 된다.
불면증이란 하나의 증상이므로 우선 철저한 원인 규명하에 원인에 따른 치료를 요하는데 뇌파를 포함한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할 때 정상적인 수면은 1,2,3,4기와 REM수면으로 구분하며 대략 1기 5%, 2기 45%, 깊은 수면인 3-4기 합쳐 25%, REM 수면 25% 정도가 평균적인 분포가 되는 것이다. 불면증의 치료에는 무엇보다도 수면 환경의 변화를 우선으로 한다. 충분한 수면을 방해하는 모든 요인들을 찾아서 제거해줌으로써 효과적인 수면의 개시와 수면을 유지시켜주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면증이 해소되지 않을 때 명상이나 이완등의 행동요법과 약물요법을 사용하게 된다. 그러나 약물요법의 경우 약물에 대한 의존성이 많으므로 약제의 선택과 용량의 결정에는 세심한 주의를 요하게 되는 것이다. 음과 양의 조화
한방에서는 세상 살아가는 모든 것을 음과 양의 관점에서 보았으므로 해가 지고 달이 뜨며 밤에 자고 아침에 일어나는 모든 것이 음양으로 나누는 것이다. 즉 밤(夜)은 음(陰)이므로 밤에는 음(陰)이 양(陽)을 덮어 양(陽)이 음(陰) 속으로 들어가야 잠을 편안히 자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양이 넘치거나 음이 모자라 양이 음속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떠돌게 되는 경우 잠못이루는 불면의 밤을 보내게 된다. 이것이 음양관(觀)으로 보는 한방적인 불면증의 개념이다. 따라서 음양에 따른 기(氣)와 혈(血) 그리고 오장육부의 관계 속에서 치료의 실마리를 찾아가는 것이다.제대로 알자 과거 안신약으로 많이 사용했던 주사의 경우 수은에 의한 중금속 중독을 유발시키므로 절대로 사용 불가 하거늘 아직도 몇몇 약재에 함유되어 심각한 후유증을 야기시키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서양의학과 한의학을 전공한 필자의 경우 음양의 원리에 입각하여 침과 한약으로 치료를 할 때 의외의 효과가 많이 나타나는 것을 보게 된다. 문제의 핵심은 환자분들의 인내와 선택에 달려있는데 그야말로 ‘내려놓음’의 의미가 매우 중요함을 알아야 할것이다. 좌(左)로 갈 것인가 우(右)로 갈 것인가에 따라 치료의 결과가 달라지는 것이다. 이것이 음양의 이치이며 한의학의 놀라운 효과이다. 환자 치료에 앞서 서양의학 뿐아니라 한의학을 제대로 알아야 하는 이유이다.

댓글 없음: